메뉴 건너뛰기

AE NEWSLETTER

The 52nd NEWSLETTER

2024.04

 

52nd

KAIST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Newsletter

   

 

 

항공우주공학과 신임교원
이동헌 교수 부임

  우리 학과  항공우주 시스템 및 제어 연구실 (지도교수: 방효충) 출신인 이동헌 박사가 2024년 1월 1일자로 우리 학과의 신임 조교수로 임용되었다. 이 박사는 2010년 8월 KAIST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이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선임연구원으로, 그리고 한국항공대학교에서 조교수로 근무하였다.

뉴로메카, KIST·KAIST로부터
'소프트 그리퍼' 기술 이전

로봇 제조기업 뉴로메카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공동 개발한 소프트 그리퍼 '위빙 그리퍼'에 대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위빙 그리퍼는 직조 구조를 기반으로 하는 그리퍼 기술이다. 송가혜 KIST 박사팀과 이대영 KAIST 교수팀이 공동 개발했다. 기존 소프트 그리퍼의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면서도 내구성과 하중 제한은 개선했다. 이 기술은 자체 무게 대비 수백 배의 가반 하중을 실현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재흥 교수,
2024 SPIE Fellow 선정

우리 학과 한재흥 교수가 2024년 국제광전자공학(SPIE)  석학회원 (Fellow)로 선정되었다. 한재흥 교수는 충격 및 진동 제어, 항공우주 분야의 스마트 구조 시스템 분야에서 공헌을 인정받아 Fellow로 선정되었으며, 3월 미국 Long Beach 에서 열리는 SPIE SS/NDE 학회에서 증서수여식 이루어졌다.

강유주 박사과정, 이상봉 교수
논문 Physics of Fluids 2024년 1월호
Editor's Pick 선정

우리학과 강유주 박사과정과 이상봉 교수의 논문 'Direct numerical simulation of turbulence amplification in a strong shock-wave/turbulent boundary layer interaction’ 이 Physics of Fluids 2024년 1월호의 Editor’s Pick으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직접수치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충격파-난류 경계층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제시하였다. Physics of Fluids 는 유체역학 분야의 최상위 (JCR 상위 5% 이내) 국제학술지이다.

최한림 교수 연구팀, AIAA KSP
Differential Game 챌린지 우승

우리학과 최한림 교수 연구팀(팀명: licspace)이 2024 AIAA SciTech 기간 중에 개최된 AIAA KSP Differential Game 챌린지에서 우승을 차지하였다. 미항공우주학회 AIAA가 주최하고 MIT Lincoln Lab이 주관한 이 대회는, 비협조적 우주 물체 대응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인공위성의 자율 기동 기법을 겨루는 소프트웨어 설계 대회이다. licspace 팀은 1:1 추적-회피, 태양 블로킹, 가드가 있는 추적-회피 임무에 대한 시나리오에서 모두 최고점을 획득하면서, 2위인 MIT ARCLab 을 누르고 우승을 차지하였다.

 

이지윤 교수, 미국 항법학회(ION)
터로상(Thurlow Award) 수상

우리 학과 이지윤 교수가 위성 항법 분야 업적으로 미국 항법학회(ION)의 터로상(Thurlow Award)을 수상하였다. 터로상은 항법 장비 개발과 항해사 훈련에 크게 기여한 토마스 L. 터로 대령을 기리기 위해 1945년 제정된 것으로, 이지윤 교수는 항공용 위성 기반 항법 시스템의 안전을 보장하는 기술 진보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 연구자 최초로 이 상을 받았다.

 

2024년도 항공우주공학/우주탐사공학학제
석박사학위 Hooding Ceremony

우리 학과에서는 2024년 2월16일 2024년도 항공우주공학/우주탐사공학학제 석박사학위 Hooding Ceremony를 개최하였다. 이번 후딩식은 KAIST 기계공학동(N7) 중앙회의동 대회의실(1601호)에서 개최되었으며,  박사 26명, 석사 39명으로 총 65명의 졸업자와 가족 및 교직원  등 200여명이 참여하였다. 이로써 KAIST 항공우주공학과는 설립된 이래, 지금까지 박사 645명 석사 1,001명(학제전공 34명 포함), 학사 548명 등 총 2,194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UAE AUS 대표단 KAIST 방문 행사
김경록 박사, 국립금오공과대학 신임교수 임용
이정률 교수, K-UAM 운영위원회 민간위원 선정
입자흡입형 전기추력기에 대한 전산모사 연구
2024년도 AE 동계 워크샵 개최
2023학년도 가을학기 우수강의상 시상식 개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김병수 실장, 항공우주공학과 정기세미나

2024 IAB 학과산학협력자문위원회 개최
『HAPPY HOUR』 학생회의 창의적인 프로그램으로 이륙하다
김재철AI대학원 최진석 교수, 항공우주공학과 정기세미나
2024학년도 봄학기 한-폴 국제방산협력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개최
항공우주공학과 미래 여성과학자, 현재와 만나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종찬 단장, 항공우주공학과 정기세미나

 
 

Publisher  이정률/학과장/leejrr@kaist.ac.kr  
Director  한재흥/교수/jaehunghan@kaist.ac.kr  
항공우주공학과 소식지 제52호  aenews@kaist.ac.kr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