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AE NEWSLETTER

NEWSLETTER (16'~)

52호 항공우주공학과 News

AE News 2024.03.28 10:18 조회 수 : 440

 

NEWS


 

         주요 뉴스                              

 

 

항공우주공학과 신임교원 이동헌 교수 부임

 

 

1.jpg

 

 

  우리 학과  항공우주 시스템 및 제어 연구실 (지도교수: 방효충) 출신인 이동헌 박사가 2024년 1월 1일자로 우리 학과의 신임 조교수로 임용되었다.


  이 박사는 2010년 8월 KAIST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이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선임연구원으로, 그리고 한국항공대학교에서 조교수로 근무하였다.

 

 

mainbotton.png


 

뉴로메카, KIST·KAIST로부터 '소프트 그리퍼' 기술 이전

 

 

1.jpg 2.png

 

 

  로봇 제조기업 뉴로메카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공동 개발한 소프트 그리퍼 '위빙 그리퍼'에 대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위빙 그리퍼는 직조 구조를 기반으로 하는 그리퍼 기술이다. 송가혜 KIST 박사팀과 이대영 KAIST 교수팀이 공동 개발했다.

  그리퍼 가반 하중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소재를 개발하거나 구조를 보강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직물에서 착안한 새로운 구조를 적용했다. 낱개의 실을 단단히 얽어 견고한 직물을 만드는 기술로, 얇은 PET플라스틱 띠들이 직조 구조로 얽히고 풀어질 수 있도록 설계해 그리퍼를 제작했다.

  기존 소프트 그리퍼의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면서도 내구성과 하중 제한은 개선했다. 이 기술은 자체 무게 대비 수백 배의 가반 하중을 실현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판을 체결하는 방식으로 만들기 때문에 제작 공정이 10분 이내로 간단하고 교체·유지 보수도 쉽다. 뉴로메카는 연내에 관련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뉴로메카는 이번 기술 이전을 통해 협동로봇뿐만 아니라 산업용 로봇·자동화를 위한 소프트 그리퍼 제품과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박종훈 뉴로메카 대표는 "위빙 그리퍼는 모터나 공압 방식 기존 그리퍼 제품에 비해 수백 킬로그램 이상의 무거운 비정형 형상의 물체를 빠르게 조작할 수 있다"며 "공정 및 조리 자동화의 다양한 피킹 작업뿐만 아니라, 철강 로봇 자동화 솔루션 등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mainbotton.png


 

한재흥 교수, 2024 SPIE Fellow 선정

 

 

1.jpg

 

 

  우리 학과 한재흥 교수가 2024년 국제광전자공학(SPIE)  석학회원 (Fellow)로 선정되었다.


  한재흥 교수는 충격 및 진동 제어, 항공우주 분야의 스마트 구조 시스템 분야에서 공헌을 인정받아 Fellow로 선정되었으며, 3월 미국 Long Beach 에서 열리는 SPIE SS/NDE 학회에서 증서수여식 이루어졌다.


  국제광전자공학회는 1955년에 설립된 전세계 광전자공학 분야의 가장 권위 있는 학회로, 올 해 47명의 신규 Fellow 명단을 발표하였다.


  한 교수는 SPIE 외에도 미국기계학회 (ASME)의 Fellow이며, ICAS (Int. Council for Aeronautical Sciences) 의 Council member이기도 하다.

 

 

mainbotton.png


 

강유주 박사과정, 이상봉 교수 논문 Physics of Fluids 2024년 1월호 Editor's Pick 선정

 

 

1.png

 

 

  우리학과 강유주 박사과정과 이상봉 교수의 논문 'Direct numerical simulation of turbulence amplification in a strong shock-wave/turbulent boundary layer interaction’ 이 Physics of Fluids 2024년 1월호의 Editor’s Pick으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직접수치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충격파-난류 경계층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제시하였다.

  Physics of Fluids 는 유체역학 분야의 최상위 (JCR 상위 5% 이내) 국제학술지이다.
 

 

mainbotton.png


 

최한림 교수 연구팀, AIAA KSP Differential Game 챌린지 우승

 

 

1.png

 

 

  우리학과 최한림 교수 연구팀(팀명: licspace)이 2024 AIAA SciTech 기간 중에 개최된 AIAA KSP Differential Game 챌린지에서 우승을 차지하였다.

  미항공우주학회 AIAA가 주최하고 MIT Lincoln Lab이 주관한 이 대회는, 비협조적 우주 물체 대응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인공위성의 자율 기동 기법을 겨루는 소프트웨어 설계 대회이다.
참가팀들은 MIT Lincoln Lab에서 구축한 Kerbal Space Program 게임엔진 기반한 오픈소스 플랫폼에서  위성의 지능화된 기동기법을 구현하여 경쟁하였다.

  licspace 팀은 1:1 추적-회피, 태양 블로킹, 가드가 있는 추적-회피 임무에 대한 시나리오에서 모두 최고점을 획득하면서, 2위인 MIT ARCLab 을 누르고 우승을 차지하였다.

 

 

mainbotton.png


 

이지윤 교수, 미국 항법학회(ION) 터로상(Thurlow Award) 수상

 

 

1.jpg

 

 

  우리 학과 이지윤 교수가 위성 항법 분야 업적으로 미국 항법학회(ION)의 터로상(Thurlow Award)을 수상하였다.


   터로상은 항법 장비 개발과 항해사 훈련에 크게 기여한 토마스 L. 터로 대령을 기리기 위해 1945년 제정된 것으로, 이지윤 교수는 항공용 위성 기반 항법 시스템의 안전을 보장하는 기술 진보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 연구자 최초로 이 상을 받았다.

 

 

mainbotton.png


 

2024년도 항공우주공학/우주탐사공학학제 석박사학위 Hooding Ceremony

 

 

1.jpg

 

 

  우리 학과에서는 2024년 2월16일 2024년도 항공우주공학/우주탐사공학학제 석박사학위 Hooding Ceremony를 개최하였다. 이번 후딩식은 KAIST 기계공학동(N7) 중앙회의동 대회의실(1601호)에서 개최되었으며,  박사 26명, 석사 39명으로 총 65명의 졸업자와 가족 및 교직원  등 200여명이 참여하였다. 이로써 KAIST 항공우주공학과는 설립된 이래, 지금까지 박사 645명 석사 1,001명(학제전공 34명 포함), 학사 548명 등 총 2,194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mainbotton.png


 

         기타 소식                               

UAE AUS 대표단 KAIST 방문 행사

 

 

1.jpg 2.jpg

 

 

  2024년 1월 8 ~ 9일 UAE(United Arab Emirates) AUS(American University of Sharjah) 대표단이 KAIST에 방문하여 AUS-KAIST 협력 논의 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이후 다양한 학과의 연구실 투어를 진행하였다.


  항공우주공학과는 이대영 교수의 항공우주 로보틱스 및 메커니즘 연구실이 투어를 담당하여 대표단을 맞이했다.

 

 

mainbotton.png


 

김경록 박사, 국립금오공과대학 신임교수 임용

 

 

1.jpg

 

 

  우리 학과  극초음속 연구실 (지도교수: 박기수) 출신인 김경록 박사가 국립금오공과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에 2024년 1월 1일자로 조교수로 임용되었다.


  김 박사는 2023년 8월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이후 본교 기계기술연구소 연수연구원으로 근무하였다.

 

 

mainbotton.png


 

이정률 교수, K-UAM 운영위원회 민간위원 선정

 

 

1.png

 

 

 

  우리 학과 이정률 교수는  「K-UAM 안전운용체계 핵심기술개발 국가연구개발사업」 추진 및 사업단 운영 등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의결 하는 K-UAM 운영위원회의 민간위원으로 선정되었다.

  해당 사업은 총 사업비 1,007억원 으로 ’24~26년 기간동안 수행되며, K-UAM 본격 성장기(’30년~)에 필요한 신뢰성·안전성·사회적 수용성 기반 UAM 교통운용·인증체계 핵심기술 확보로 K-UAM 활성화 진입에 기여하는 사업이다.

  해당 사업에서 이정률 교수는 버티포트/인프라 분야에서 운영위원회 민간위원으로 선정되었다.

 

 

mainbotton.png


 

입자흡입형 전기추력기에 대한 전산모사 연구

 

 

1.png

 

 

  우리 학과의 비평형 기체 플라즈마 연구실(지도교수: 전은지) 에서는 입자흡입형 전기추력기에 대한 전산모사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는 지구초저궤도의 희박 대기를 흡기하여 추진제로 활용하는 개념적 우주 추진체계로, 인공위성의 고도를 낮추어 지상관측 해상도 및 통신 성능을 크게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기술이다. 해당 연구진은 관련 연구 성과를 2023년 3건의 SCI급 국제학술지에 게재하는 등 활발한 연구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다.

 


• Moon, G., Yi, M., Park, K., Kim, Y., Yoon, H., & Jun, E. (2023). Performance characterization and kinetic analysis of atmosphere-breathing electric propulsion intake device. Vacuum.
• Ko, Y., Kim, S., Moon, G., Yi, M., Park, K., Kim, Y., & Jun, E. (2023). Parametric study on the flight envelope of a radio-frequency ion thruster based atmosphere-breathing electric propulsion system. Acta Astronautica.
• Moon, G., Choe, W., & Jun, E. (2023). Plasma plume simulation of an atomic oxygen-fed ion thruster in very-low-earth-orbit. Plasma Sources Science and Technology

 

 

mainbotton.png


 

2024년도 AE 동계 워크샵 개최

 

 

1.jpg

 

 

  우리 학과에서는 2024년 1월17~18일까지 2024년 AE 동계 워크샵을 개최하였다.


  이번 워크샵은 부여 롯데리조트에서 진행하였으며,  학과 주요 사안에 대해 논의 및 학과 위원회별 다양한 활동 및 의제를 가지고 학과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또한 이번 워크샵은 항공&기계 공동(AMEC)으로 진행되었으며, 코로나 이후 4년만에  개최되어 앞으로도 두 학과의 우호적인 발전 방향 등을 협력키로 하였다.

 

 

mainbotton.png


 

2023학년도 가을학기 우수강의상 시상식 개최

 

 

1.jpg

 

 

  학과에서는 2023학년도 가을학기 우수 강의상 시상식을 개최하였으며, 독창적이며 열정적인 강의로 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해주신 박기수 교수님과 이전윤교수님께 상패와 상금을 전달하였다.
박기수&이전윤 교수님은 「항공우주공학실험 Ⅱ」을 공동 강의하였다.

 

 

mainbotton.png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김병수 실장, 항공우주공학과 정기세미나

 

 

1.jpg

 

 

  2024년 3월 5일(화), 2024학년도 봄학기 항공우주공학과 제1회 정기세미나가 개최되었다.


  우리 학과 이정률 교수의 추천으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철도항공기획실 김병수 실장을 연사로 초청하였다.


  김병수 실장은 “기술혁신의 방향과 항공과 우주의 미래”을 주제로 항공우주공학과 석·박사 학생들에게 강의를 진행하였으며, 학과에서는 감사의미로 감사패를 전달하였다.

 

 

mainbotton.png


 

2024 IAB 학과산학협력자문위원회 개최

 

 

1.jpg

 

 

  우리 항공우주공학과에서는 2024년 3월 7일 IAB (Industrial Advisor Board) 학과산학협력자문 위원회가 오후 1시10분 부터 5시 30분까지  학과 교수님들을 포함한 구성원들과 중앙회의동 2층 해동정보실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IAB 학과산학협력자문위원회는 7인의 산업체와 연구소의 대표적인 전문가 그룹으로서 KAIST AE 주요 현황 및 연구실에 대해 설명을 듣고 향후 학과가 나아갈 바람직한 산학협력 모델 및 정책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본 자문회를 계기로 산업계 및 연구소와 학과의 협력관계가 더욱 긴밀하고 발전적인 형태로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mainbotton.png


 

『HAPPY HOUR』 학생회의 창의적인 프로그램으로 이륙하다

 

 

1.jpg

 

2.png

 

 

  2024학년도 봄학기 HAPPY HOUR가 03.08(금)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다.


  항공우주공학과는 HAPPY HOUR와 개강파티를 연계하여 학부생과 교수님들이 자연스럽게 친해지고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HAPPY HOUR에서는 학과장님의 인사로 시작하여 ‘피자파티‘, ‘AE골든벨’,  ‘Let’s Fly!!’ 등 항공우주공학 전공을 살린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 내었다.

  이건모 학생회장은 ‘앞으로도 항공우주공학과가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예정’이라며 의지를 보여주었으며, 이창훈 학사주임 교수는 ‘ 학생회의 계획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줄테니 학생회는 걱정 말고 계획을 모두 이륙시키라’며 학생회의 계획에 큰 괌심과 기대를 표했다.

 

 

mainbotton.png


 

김재철AI대학원 최진석 교수, 항공우주공학과 정기세미나

 

 

1.jpg

 

 

  2024년 3월 12일(화), 2024학년도 봄학기 항공우주공학과 제2회 정기세미나가 개최되었다. 본 세미나에서는 김재철AI대학원의 최진석 교수가 연사로 초청되었다.


  최진석 교수는 “왜 지금 인문학인가?” 라는 제목의 강연을 진행하였으며, 본 강연을 통해 과학과 이학,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통섭과 다가 오는 AI 시대에 관한 통찰을 나누었다. 학과에서는 강연에 대한 감사 의미로 감사패를 전달하였다.

 

 

mainbotton.png


 

2024학년도 봄학기 한-폴 국제방산협력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개최

 

 

1.jpg

 

 

  우리 학과는 2024년 3월 15일 한-폴 국제방산협력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하였다.


  본 행사는 방산업체에서 후원하는 "2024학년도 봄학기에 입학한 폴란드 학생"들을 위해 마련된 자리이며, 위 행사에 KAIST  홍승범 교무처장, 항공우주공학과 이정률학과장, 기계공학과 김정 학과장외 학생들의 지도교수와 방위사업청 이상우 과장, 현대로템 김현수 책임, 한국항공우주산업 송낙윤 차장,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영규 차장을 포함한 대내외 인사 25여명이 참여하여 양국의 방산협력프로그램의 의의와 방향성을 논의하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mainbotton.png


 

항공우주공학과 미래 여성과학자, 현재와 만나다

 

 

1.jpg

 

 

  항공우주공학과에서는 미래 여성과학자들을 위해 실무에 있는 선배와의 만남을 지원한다.


  그 첫번째 시간으로, 2024년 3월 11일 항공우주공학과 이지윤, 전은지 교수님과 항공우주공학과 석사과정 여학생들이 만남을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여성 공학도의 생활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었다. 특별히 교수님들의 성장이야기와 여성 공학도로서 생활 팁은 학생들이 위로받는 시간이 되었다. 학생들은 앞으로 있을 여학생 간담회에 대한 기대감을 표현했고, 특별히 졸업한 선배와의 만남을 기대했다. 이번 간담회를 주최한 이지윤 교수는 ‘여성 공학도들이 앞으로 걸어갈 길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 위해 항공우주공학과는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미래 여성과학자들을 응원했다.

 

 

mainbotton.png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종찬 단장, 항공우주공학과 정기세미나

 

 

1.jpg

 

 

  2024년 3월 19일(화), 2024학년도 봄학기 항공우주공학과 제3회 정기세미나가 개최되었다. 본 세미나에서는 항공우주연구원 박종찬 단장이 연사로 초청되었다.

  박종찬 단장은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의 개발과 반복 발사” 라는 제목의 강연을 진행하였으며, 본 강연을 통해 누리호를 발사하기까지 들인 수많은 노력과 그 결실, 그리고 차세대 발사체와 앞으로 남아있는 과제들에 관해 얘기였다. 학과에서는 강연에 대한 감사 의미로 감사패를 전달하였다.

 

 

mainbotton.png


원글               이창훈[hl53214@kaist.ac.kr]

 편집                이승찬[aero_sc@kaist.ac.kr]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