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AE NEWSLETTER

NEWSLETTER (16'~)

50호 항공우주공학과 News

AE News 2023.10.01 17:48 조회 수 : 496

 

NEWS


 

         주요 뉴스                              

 

 

한재흥 교수, 조직위원장으로 제1회 우주학술대회 주관

 

1_1.png  1_2.png

 

 

  한국항공우주학회에서 주최하는 제1회 우주학술대회가 지난 6월 28일부터 30일까지 전남 여수 소노캄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학술대회는 우리 학과 한재흥 교수가 조직위원장으로 주관하였으며, 총 867명(사전등록 663명, 현장등록 204명)이 참석하였고, 345편 (일반세션 164편, OS/IS 세션 181편)의 논문이 발표되는 등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한편 이번 학회에서는 정상화 공군참모총장, 최원호 과기부 우주항공청 설립추진단장의 축사와 함께, 이상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 박영득 한국천문연구원 원장 및 손재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회장의 특별 강연이 있었다.

 

 

mainbotton.png


 

윤효상 교수, '포니정 영리더상' 선정

 

2.png

 

 

  우리 학과 윤효상 교수는 2023년 7월 18일 ‘포니정 영리더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포니정재단은 현대차 설립자인 ‘Pony 정’ 고 정세영 HDC그룹 명예회장의 혁신과 도전 정신을 이어가기 위해 우리 사회에 진취적 정신으로 긍정적으로 변화를 일으킨 젊은 혁신가 2인을 선정하여 영리더 상을 시상하고 있다. 시상식은 9월 20일 서울 강남구 아이파크타워 포니정홀에서 열렸다.

 

 

mainbotton.png


 

KAIST AE-현대차 AAM 기술교류회 2023

 

3_1.jpg  3_2.jpg

3_3.jpg  3_4.jpg

 

 

  우리 학과는 2023년 8월 22일 경기 고양시  현대 모터스튜디오 에서 미래항공모빌리티 발전을 위한 KAIST AE-현대차 AAM본부 기술교류회를 진행하였다. 본 기술교류회에서는 학과 연구실 소개, 현대차 AAM본부 핵심 추진 사업 소개를 기반으로 5분과(1분과 3팀, 총 15개팀) 3부로 나누어 각 팀별 섹션 주제에 맞게 AE 교수님들과 현대차연구원 들이 토의를 통한 기술 개발과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번 기술교류회를 통해 상호 간 핵심 기술을 공유하고 공동 연구 목표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였으며 산학이 상호수혜적 협력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고 판단된다. 또한, 금 번 기술교류회를 기반으로 앞으로 정기적인 모임을 가질 수 있도록 상호 노력하고자 하였으며, 본 기술교류회는 KAIST AE 이정률 학과장 외 18명 교수진과 현대차AAM은 조셉장 상무외 31명의 연구원이 참석하였다.

 

 

mainbotton.png


 

양현호 & 장건익 박사과정, 2023 RecurDyn Simulation 경진대회 1위 입상

 

4.png

 

 

 

  우리 학과 스마트 구조 및 하드웨어 시스템 연구실 (지도교수: 한재흥)의 양현호 학생과 장건익 학생은 펑션베이㈜가 주최하는 “2023 RecurDyn Simulation 경진대회”에 참가하여 1위 입상하였다. 발표 주제는 “로봇팔이 탑재된 궤도상 서비스 위성의 도킹 시뮬레이션”이며, 서비스 위성이 로봇팔로 목표 위성을 파지하는 과정을 RecurDy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RecurDyn은 다분야 통합 CAE 동역학 해석 소프트웨어이며, Multi-Flexible-Body Dynamics를 핵심으로 제어, 피로해석, 최적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mainbotton.png


 

KAI-KAIST 항공우주 공동연구실 현판식 및 기부금 행사 개최

 

5_1.jpg  5_2.jpg

 

 

  2023년9월19일 우리 학과에서는 KAI(한국항공우주산업㈜)와의 협업 및 상생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KAI-KAIST 항공우주 공동연구실’을 위한 현판식을 진행하였다. 본 행사는 지난 6월14일 KAI에서 체결한 MOU에 따른 첫 단계로 공동연구실을 개소하였으며, KAI M&S팀 일부가 연구소에 상주하면서 학과와의 협력 및 네트워크를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금 번 행사에 KAI는 학과 발전을 위한 기부금을 전달하였고, KAI 김지홍원장님과 이정률학과장외 각 기관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mainbotton.png


 

         기타 소식                              

 

 

2023년도 상반기 AE 직원 간담회 개최

 

6.jpg

 

 

  2023년 07월21일 우리 학과에서는 이정률학과장님과 학과 전체 직원들과의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본 간담회에서 학과장께서는 현재 학과의 현황 및 추후 학과 발전 방향에 대해 설명해 주셨으며, 이에 따른 직원분들의 많은 협력을 당부하셨다. 또한, 직원들의 애로사항 및 향후 학과 발전 방향 등에 대해 논의하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mainbotton.png


 

2023년 공군 우주전문심화과정 개최

 

7_1.jpg  7_2.jpg

7_3.jpg  7_4.jpg

 

 

  2023년 7월 31일부터 2023년 8월 4일까지 항공우주공학과에서 공군 30명을 대상으로 5일동안 『우주전문심화과정』이 개최되었다. 항공우주공학과 교원들의 심도깊은 강의와 함께 실습과 견학이 진행됬으며, 지식 주입식 강좌가 아닌 상호 소통을 통해 수강생들이 기술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수강생들의 평균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7점으로, 매우 높은 수준의 만족도를 보였다. 이러한 강좌는 수강생들의 우주 산업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높여주었고, 프로그램을 수료하며 추후 다음 단기강좌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표출하였다.

 

 

mainbotton.png


 

조한솔 교수 Los Alamos National Lab과 Apple Inc.에서 강연

 

  8.png  9.png

 

 

  우리 학과 조한솔 교수 (익스트림역학 및 멀티피직스 연구실)가 미국 Los Alamos National Laboratory (LANL)에서 Size-dependent fracture in elastomers란 주제로, 캘리포니아 Cupertino의 Apple Inc 본사인 Apple Park에서 Modeling the extreme events in polymeric materials란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

 

LANL 강연은 LANL의 Theoretical Division의 Host ( D. J. Luscher)로 이루어졌으며, 강연 후 LANL의 이론부 및 재료과학부의 스태프들과 향후 학생 파견 및 연구 협력 방안에 관해 논의하였고, Apple 강연은 Apple의 Product Design Team (C. Xia, K. Pack) 의 Host로 이루어졌으며, 강연 후 Apple의 스태프들과 개별 토의 시간을 갖고 향후 연구 협력 방안을 논의하였습니다.

 

 

mainbotton.png


 

The 2nd IRES-KAIST Workshop

 

10_1.png

 

 

  우리 학과 스마트 구조 및 하드웨어 시스템 연구실(지도교수: 한재흥)은 미국 NSF의 International Research Experiences for Students (IRES) program에 참여중인 학생들 및 버지니아 공과대학교의 Rolf Müller 교수와 2023년 8월 16일부터 2일간 워크샵을 진행했다. 해당 IRES 프로그램의 세부 트랙의 명칭은 Track III: Bioinspired Autonomy in Natural Environments이며, PI는 Rolf Müller 교수이다.
이번 워크샵에서 학술발표, 비행시험, 수조시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술 교류가 이루어졌다.

 

 

mainbotton.png


 

2023학년도 봄학기 우수강의상 시상식 개최

 

11_1.jpg  11_2.jpg

 

 

  학과에서는 2023학년도 봄학기 우수 강의상 시상식을 개최하였으며, 독창적이며 열정적인 강의로 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해주신 이상봉 교수님과 조한솔교수님께 상패와 상금을 전달하였다.
이상봉 교수님은 「수치해석」, 조한솔 교수님은 「비행체 구조역학」을 강의하였다.

 

 

mainbotton.png


 

2023년도 AE 하계 워크샵 개최

 

12.jpg

 

 

  우리 학과에서는 2023년 8월22~23일까지 2023년 AE 하계 워크샵을 개최하였다. 이번 워크샵은 경기 고양 현대모터스튜디오 회의실에서 개최하였으며, 학과 주요 사안에 대해 논의 및 학과 위원회별 다양한 활동 및 의제를 가지고 학과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또한 본 워크샵은 앞으로 학과와 산업체간의 보다 긴밀한 협력을 다지기 위한 시도로써, 본 기간 중 현대차AAM본부 와의 기술교류회를 겸하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mainbotton.png


 

성열훈 박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기계공학부 신임 교원 임용

 

13.jpg

 

 

  우리학과 스마트 구조 및 하드웨어 시스템 연구실(지도교수 한재흥)에서 연구한 성열훈 박사가 2023년 8월 28일자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기계공학부에 임용되었다. 성 박사는 2021년 2월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이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선임연구원으로 근무하며 공기역학 및 풍동실험 분야를 연구하였다. 또한 공군에서 3년여간 정비 장교로 근무하며 전투기 정비 현장을 경험하고, 용접산업기사 등 실무 자격을 취득한 바 있다.

 

 

mainbotton.png


 

이성규 교수, 항공우주공학과 정기세미나 개최

 

14.jpg

 

 

  2023년 9월 5일 2023학년도 가을학기 항공우주공학과 정기 세미나가 개최되었다. 우리 학과 이상봉 교수의 추천으로 이성규 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 교수가 연사로 초청되었다. 이성규 교수는 ‘Toward Quiet Skies: Rotor Aeroacoustics in Urban Air Mobility Applications'의 주제로 항공우주공학과 석사 학생들에게 강의를 진행하였으며, 우리 학과에서는 감사 의미로 감사패를 전달하였다.

 

 

mainbotton.png


 

조병운 박사, 세종대학교 우주항공시스템 공학부 신임 교원 임용

 

15.png

 

 

  우리학과 전략적 항공우주문제 연구실(지도교수: 안재명)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한 조병운 박사는 2023년 9월 1일자로 세종대학교 우주항공시스템공학부-우주항공공학전공 조교수로 임용되었다. 조 박사는 2019년 8월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이후 카이스트 기계기술연구소, 미국 조지아 공과대학 항공우주공학과에서 유도/제어 및 우주 시스템 설계 연구를 수행하였다.

 

 

mainbotton.png


 

김지홍 전무, 항공우주공학과 정기세미나 개최

 

16.jpg

 

 

  2023년 9월 19일 2023학년도 가을학기 항공우주공학과 정기 세미나가 개최되었다. 우리 학과 이정률 교수의 추천으로 KAI 김지홍 전무가 연사로 초청되었다. 김지홍 전무는 ‘4차 산업혁명과 항공우주산업의 미래'의 주제로 항공우주공학과 석사 학생들에게 강의를 진행하였으며, 우리 학과에서는 감사 의미로 감사패를 전달하였다.

 

 

mainbotton.png


 

김준서 학사과정, 학부생연구참여(URP) 프로그램 최우수상 수상

 

17.png

 

 

  우리학과 김준서 학사과정 학생이 2023년 겨울/봄학기 URP 프로그램 최우수상(Grand Prix)을 수상하였다.

  김준서 학생은 우리학과 항공우주 로보틱스 및 메커니즘 연구실(ARML)에서 이대영 교수의 지도 아래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그 연구 성과를 2023년 겨울/봄학기 URP 프로그램 워크샵에서 발표함으로써 위와 같은 성과를 거두었다.

연구 주제: Design and Fabrication of Flat-foldable Mobile Robot for Swarm Exploration

 

 

mainbotton.png


 

『HAPPY HOUR』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 참여하며 성황리 개최

 

18.jpg

 

 

  2023년 9월 18일, 'HAPPY HOUR' 행사가 학부생들의 열정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이 행사는 외국인 학부생들의 학과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학생들 간의 다양한 국제적 교류를 촉진하고 새로운 우정을 형성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했다.


  행사가 종료된 후에도 편안한 분위기에서 소중한 순간을 공유하며 새로운 친구들과 대화의 시간을 이어갔다. 항공우주공학과 학사주임 이창훈 교수는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이 즐거운 시간을 가지는 좋은 시간이었다. 항공우주공학과는 외국인 학생들이 학과에서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항상 이야기를 들을 준비가 되어있으니 불편하거나 어려운 일이 있을 경우 언제든 학과로 찾아 오길 바란다"며 학부생 커뮤니티를 지원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의지를 표명했다.

 

 

mainbotton.png


 

2023 가을학기 외국인 가족 간담회 개최

 

19_1.jpg  19_2.jpg

 

 

  2023년 9월 22일 우리 학과에서는 최지환교수님 주관으로 가을학기 외국인 가족(학생 및 연구원)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본 행사에는 최지환교수님과 조성민 교수님이 참여해주셨고 학생 22명이 동참하였다. 본 간담회에서는 학교 생활, 타국 생활, 진로 및 기타 애로 사항 등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mainbotton.png


원글               이창훈[hl53214@kaist.ac.kr]

편집                이승찬[aero_sc@kaist.ac.kr]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