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사업 소개
호버 바이크
“미래 전장 응용을 위한 고신뢰성의 다목적 호버 바이크 개발” 연구는 2019 미래도전기술 과제경연대회에서 선정된 과제이다. 과제 책임자는 KAIST 항공우주공학과 방효충 교수이며 KAIST 항공우주공학과 한재흥, 이지윤, 안재명, 최한림, 이창훈 교수와 동아대학교의 박승오 교수, 한서대학교의 이동진 교수 연구팀이 수행 중에 있다. 과제 기간은 2019년 11월부터 2024년 11월까지 5년간 진행되며, 사업비는 약 73억원에 해당한다.
개발하는 호버 바이크는 최대 탑재 중량 100kg, 최대 비행 시간 60분, 최대 비행 거리 30km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본 특성을 활용하여 그 목적에 따라 여러 분야에 달리 운용할 수 있다. 또한 유/무인 복합으로 유인 모드일 경우 높은 기동성을 요하는 전장 침투 및 제압 임무수행에 활용할 수 있으며, 무인 모드일 경우 전장에서의 수송 및 임무 지원, 정찰 및 감시 등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해당 연구팀은 호버 바이크 형상 설계부터 구동모터 및 저소음 프로펠러 설계, 그리고 고신뢰성 비행제어, 자율 비행, 정밀 항법 기술 중점으로 연구한다.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갖는 가솔린 엔진 바탕의 하이브리드 추진을 기반으로 일반 멀티로터에 비해 긴 비행시간 및 비행 거리를 가지며, 고신뢰성 정밀 항법 기술을 이용한 항법 해를 통해 더욱 정밀한 위치 추정이 가능하다. 또한 고신뢰성 비행제어 기술을 이용하여 고중량 탑재체 및 바람 등의 외란 요소, 모델의 불확실성을 포함한 상태에서도 신뢰도 높은 기동이 가능하며 고신뢰성 자율비행 기술을 통해 더욱 복잡한 임무에 대해서도 안정적인 운용이 가능하다.
<그림 1> 호버 바이크 연구개발 모식도
과학기술의 발전은 경제, 사회뿐만 아니라 안보환경과 미래 전장환경에 많은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본 과제에서 수행하는 다목적 고신뢰성 호버 바이크 기술 개발 역시 군의 변화 움직임에 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목적 고신뢰성 호버 바이크를 무기체계로 적용할 경우 차량이나 도로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각종 훈련 또는 작전 상황에서 군수품을 이동할 수 있는 등 군수지원 역량 확대와 작전지속능력 및 효율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공세적 종심기동작전의 일원으로 유사시 적의 주요 시설을 단시간 내 석권하는 임무를 지원할 수 있으며 적진 깊숙이 침투할 수 있는 기동성을 갖춘 공/지 기동부대의 중요 전력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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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호버 바이크 유인모드 예상도 | <그림 3> 호버 바이크 무인모드 예상도 |
원문 홍경우[ruddn2445@kaist.ac.kr]
편집 김경환 [fddcd@kaist.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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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우주공학과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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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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