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AE NEWSLETTER

NEWSLETTER (16'~)

44호 특집 인터뷰 (한재흥 교수)

AE News 2022.03.30 11:40 조회 수 : 485

특집인터뷰 : 한재흥 교수


 

한재흥 교수님.jpg

 

 

 

우리 학과 한재흥 교수님께서 2022년 1월 12일부터 KAIST 발전재단 상임이사로 선임되셨습니다.

KAIST 발전재단 상임이사로 선임되신 한재흥 교수님께 인터뷰하였습니다.

 

1. 학과장직을 오랜 기간 수행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교수님 근황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지난 해 말까지 학과장 직을 만 6년간 수행하였습니다. 그 동안 열심히 노력하여 학과의 여러 체계가 정립되고, 우수한 신임 교원들을 많이 모실 수 있었고, DFZ 등 여러 인프라도 구축한 데 많은 보람을 느낍니다. 그리고 학과 설립 40주년 홈커밍 행사를 성대히 진행할 수 있었고, 학과 설립 이해 처음으로 학과 역사를 정리한 40년사를 발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많은 노력을 들여 학과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하였는데, 학과 구성원들이 더욱 아껴주고 잘 활용해 주기를 바랍니다.

 

   저는 지난 해 말 총장님의 요청으로 KAIST 발전재단 상임이사 직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2. KAIST 발전재단의 설립 취지와 지향하는 목표에 관하여 궁금합니다.

  

   KAIST 발전 재원을 보다 능동적으로 마련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 운영하기 위하여 KAIST가 설립한 독립법인입니다. 2000년 설립되었으며, 최근 KAIST의 연구 성과 및 국가 경제에 대한 기여가 널리 알려지면서 2021년에만 발전기금 기부금 1185억원 약정, 485억 모금 실적이 있습니다.

 

 

 

3. KAIST 발전재단 상임이사로서 포부와 앞으로의 계획이 어떠하신지 여쭙습니다.

 

   저는 KAIST 발전재단 법적 대표인 상임이사 직을 맡아 발전재단이 본연의 임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KAIST에서 사용하고 필요로 하는 재원 중 정부 지원을 받기가 어려운 분야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교내에 여러 건물 신증축, 재학생들의 건강 검진에 필요한 재원 등도 기부금이 소중히 쓰이는 사례입니다. KAIST가 세계 초일류 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서 KAIST 발전재단이 앞으로 더욱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4. 교수님께서는 생각하시는 KAIST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궁금합니다. 

   

   KAIST는 이광형 총장님 리더십 하에 세계 10위권 일류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뉴욕 등 글로벌 캠퍼스 구축, 의사과학자 양성하는 의학전문대학원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저는 학석박사를 모두 KAIST에서 취득하여 오랜 기간 동안 학교의 발전을 쭉 지켜봐 왔습니다. 지금도 KAIST는 학생들이 알고 있는 것 보다 훨씬 더 좋은 학교입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세계인 누구나 알게 되는 세계 10위권 일류 대학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5. 교수님께서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으신 말씀이나 조언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총장님 말씀과 같이 큰 꿈을 갖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꿈을 이루기 위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 자주 고민해 보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재단에 와서 느낀 것인데, 바로 대한민국의 미래가 여러분들께 달려 있다고 생각하시고 평생 어렵게 모은 재산을 KAIST에 기부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여러분들의 꿈이 내 삶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서만이 아니고, 우리 공동체 모두의 더 나은 미래에도 기여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mainbotton.png


 

 

 

원고        한재흥[jaehunghan@kaist.ac.kr] 

인터뷰            진도현[jdohyun7@kaist.ac.kr]

위로